📢 UNCK 뉴스레터에서만 접할 수 있는 최신 국제 이슈 소식! 오늘은우리 국민들이 외국에서 5P에 어떻게 활발히 기여하고 있는지 알아보러 가볼까요? 웅크와 함께 #글로벌사이버대 #진우회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평화의 샘물에 대해 알아보아요!
🫂1. People
🌏오늘의 첫 번째 키워드:글로벌사이버대학
현재 한류가 외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체감하고 계실텐데요.
파라과이에서도 한류가 유행 중이라 많은 학생들이 한국으로 유학을 가려 시도하고 있다고 해요. 이런 파라과이의 학생들과 파라과이에 거주하는 한인 2세들에게 한국 문화와 한국 생활을 알리자는 마음으로 재파라과이 한인회와 글로벌사이버대가 협업을 맺었다고 합니다! 이 협약을 통해 파라과이 학생들이 한국이라는 새로운 땅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Planet
🌏오늘의 두 번째 키워드: 진우회
환경 관련 활동하면 가장 먼저 어떤 것이 생각나세요?
아마도 분리수거 캠페인, 쓰레기 줍기 봉사 활등 폐기물 또는 쓰레기 관련 활동들이 많이 생각나실 것 같아요!
이런 환경 정화 캠페인을 아주 오랫동안 진행해온 한인분들이 계십니다.
바로 호주에서 활동하고 있는 진우회인데요!
진우회는 2002년 약 10명의 은퇴자들이 모여 시작한 후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참 진자에 벗 우자를 써서 참된 친구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호주 시드니 동포 1세로 시작해서 지금까지 주로 은퇴하신 어르신들이 이 진우회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진우회는 주로 클린 업 봉사(Clean Up Volunteering)을 통해 시드니 주변 쓰레기를 줍는 봉사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재정난 등 많은 문제들에 부딪쳤지만 현재는 정회원이 약 70명이 될 정도로 아주 큰 환경 봉사 활동 단체가 되었습니다! 2002년 당시에는 아직 환경 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크게 대두되지 않았을 때인데 어르신들께서 자신들이 살고 있는 환경을 지키기 위해 지금까지 이런 활동을 하고 있다는게 정말 존경스러운 것 같습니다!!
사진출처: SBS
😄3. Prosperity
🌏오늘의 세 번째 키워드: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는 해외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한인들이 한국의 중소기업이나 큰 기업들과 협약을 맺거나 투자를 받아 해외에서 진행하는 본인의 사업을 더 확장시키고 발전해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입니다. 이를 통해 많은 나라에 우리나라 회사들이 활동을 하게 되었고 나아가 지역민들 삶의 번영에 큰 도움이 되어가고 있다고 해요. 이번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는 10월 22일부터 24일까지 전북 전주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 대회에 참가한 한 한인회 대표분의 인터뷰 기사를 찾아보고 굉장히 인상 깊었는데요. 인터뷰에 따르면 이번 대회를 통해 미생물을 사용하여 토양을 개량하는 기술을 발전시키는 사업을 알게 되었다고 해요. 이 사업이 아프리카에 들어오면 농사를 짖는 아프리카 사람들이 더 많은 농작물을 수확할 수 있어 굉장히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씀하셨어요!
🕊️4. Peace
🌏오늘의 네 번째 키워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란 대통령 직속 헌법 기관으로 평화 통일 문제에 관해서 대통령에 요청에 따라 자문을 하는 곳입니다.
이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중국,일본,미국,유럽,동남아 등 정말 많은 나라들에서 한반도의 상황, 평화 통일에 대해 알리고, 다른 한인들에게 평화 통일에 대한 교육과 활동들을 실시합니다.
전 세계에 얼마 없는 분단 국가 중 하나인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을 위하여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열심히 알리고 또 국내에서는 정치적으로 잘 해결 되도록 대통령에게 자문하는 일을 하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5. Partnership
🌏오늘의 다섯 번째 키워드: 평화의 샘물
올해 상반기에 진행되었던 한-아프리카 정상회의는 아프리카 정상들과 한-아프리카 협력에 대해 논하였다는 점에서 굉장히 유의미한데요. 이 정상회의가 진행되기 전 아프리리카에서 코로나 때문에 중단되었던 '평화의 샘물' 사업이 재개되었다고 합니다! ‘평화의 샘물’ 사업이란, 가뭄과 기아로 힘든 아프리카 지역에 우물과 물탱크를 만들어서 사람들이 깨끗한 물을 마시고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이게 어떻게 5P의 Partnership과 무슨 연관이 있는 거야?
이 사업은 외국에 계신 재외동포 분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한인 분들이 진행하는 것입니다. 아프리카 한인회에서만 진행 되는 것이 아닌 아프리카-중동 한인분들이 함께 모여 이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해 나아가고 있는 것이죠. 이렇듯 다양한 지역에 살고있는 한인들이 힘을 합쳐 아프리카 사람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6. 편집자의 한마디!
📢 뉴스레터 편집자의 Talk, Talk, Talk !
항상 다른 나라에 여행을 가면 다른 나라에 살고 계신 한인분들이 마냥 부럽기만 하고 외국에서 살면 정말 좋겠다라는 생각만 했어서 이렇게 많은 분들이 외국에서 멋진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이 키워드들에 대해 찾아보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가 아닌 먼 타국에서도 이렇게 한국을 알리고 그 지역에 좋은 영향을 끼치면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한인분들이 정말 멋지신 것 같습니다😊